상세

[재공지] *필독* 자주 묻는 질문 정리

  • 분류 : 항공사뉴스
  • 조 회 수 : 35
  • 작 성 일 : 2025-08-12 오후 4:45:07, 최종 수 정 일 : 2025-08-12 오후 4:45:07

안녕하세요 에티오피아 항공입니다.

 

여행사 담당자님들의 원활한 업무를 위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하여 공지 드립니다.

질문 하시는 내용 대부분이 정리되어있으므로 업무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1.인천 공항 위치: 제 1 터미널 F 체크인 카운터 (2025년 10월25일 까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2.운항스케줄  스케줄은 예고 없이 변동 될 수 있으며, 시스템으로 직접 확인 부탁드립니다

 

편명

노선

운항요일

시간

ET672

ADD-ICN

화,수,목,금,토,일

22:35 -> 16:00+1

ET672

ICN-NRT

수,금,토,일

17:40 -> 20:05

ET673

NRT-ICN

수,금,토,일

21:05 -> 23:30

ET673

ICN-ADD

월,화,목,금,토,일

00:35 -> 06:25

 

3. STPC 서비스 안내

- 아디스 아바바 공항 환승 시간이 8시간 이상 24시간 이내 일 경우 해당 승객들을 대상으로 호텔 제공

단, 도착비자 발급이 가능한 국가의 국적자에 한 해 가능 (한국 국적 가능)

(사전 신청 불가/출발하는 공항에서 체크인 수속 시 가능한 호텔로 배정 및 바우처 전달)

  

4.커미션 안내

- 한국(ICN,PUS)출발 – 5%COMM

- 해외출발 SOTO – 5% COMM [에티오피아 국내선 제외 (0% COMM.)]

- 커미션 적용 대상

  • ET FARE BASIS 발권
  • C/S, OAL결합 RTG운임도 ET FARE BASIS로 발권하는 경우 적용 가능
  • 한국 출발 ET FARE BASIS + 중간 구간 ET FARE BASIS 결합하여 THRU발권이면, 커미션 가능
  • 유아 적용 가능
  • ICN – NRT 노선 가능

  

5.PNR 연락처 삽입 안내(필수/매우 중요)

- 예상치 못한 지연,결항 등 승객의 비행 편에 관한 정보를 문자 그리고 이메일로 안내를 합니다

- OSI로 입력된 정보는 시스템에서 처리되지 않으며, SSR로 입력되는 정보로 처리 됩니다.

- 최초 SR 사항에 입력된 이메일/연락처로만 발송되오니, AGT 연락처 입력 시 유의 부탁드립니다.

- 승객 혹은 여행사의 연락처를 아래 ENTRY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Amadeus

(이메일) SR CTCE-ETKOREA//SHARP.CO.KR/P1

(전화번호) SR CTCM-821012345678/P1

(마일리지) FFNET-10012341234.ET // FFNOZ-123456789.ET

Sabre

(이메일) 3CTCEA/ETKOREA//SHARP.CO.KR-1.1

(전화번호) 3CTCMA/821012345678-1.1

(마일리지) FFET10012341234/ET-1.1 // FFOZ123456789/ET-1.1

Galileo

(이메일) SI.P1/SSRCTCEETHK1/ETKOREA//SHARP.CO.KR

(전화번호) SI.P1/SSRCTCMETHK1/821012345678

(마일리지) M.P1/ET10012341234/ET // M.P1/OZ123456789/ET

World Span

(이메일) 3SSRCTCEETHK1/ETKOREA//SHARP.CO.KR-1.1

(전화번호) 3SSRCTCMETHK1/821012345678-1.1

(마일리지) 3SAN1.1FQTVET10012341234 // 3SSRFQTVETHK/OZ123456789-1.1

 

6.마일리지 번호 사전 입력 강조

- 반드시 PNR 예약/발권시에 사전 입력, 또는 최소한 출발 당일 공항 카운터에서 입력 하셔야 합니다.

- 사전 미입력시 / 자동적립 누락된 경우 : 아시아나항공(타항공사) 사후 마일리지 입력 요청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해당 항공사)으로 해야 됩니다.

 

7.위탁/기내 수하물 허용량 안내

- ICN 출/도착 기준으로 안내

 

 1)기내 반입용 (PC SYSTEM 적용)

- Business : 2pc / 각 7kg

- Economy : 1pc / 7kg

* 수하물 반입 가능 크기 : 23 x 40 x 55 (cm)

 

 2)위탁 수하물 (PC SYSTEM 적용)

- Business : 3pcs(각23KG)

- Economy : 2pcs(각23kg)

* 수하물 허용 크기 :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58cm 또는 62inches

단, 추가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가방1개의 무게가 32kg를 초과 할 수 없으며, 각 pc별로 허용량 맞춰 오셔야 합니다.

 

* 추가 내용

- 타 항공사 결합, 루팅 요금 이용 시, 중간 체류없이 가실 경우는 ET수하물 규정에 따르지만

경유지 체류 시는 경유지까지 해당 항공사 규정 + ET 규정 각각 적용

- 티켓에 pc가 아닌 kg로 찍혀 있을 경우, pc룰과 상이함 (공식 홈페이지 참고)

 

 3) 초과 수하물 안내

- 허용 가능한 수하물에서 24kg~32kg까지 중량 초과의 경우 추가비용 USD100.00(일괄적용,키로당 아님)

- 허용 가능한 무료 수하물 2개 이외, 개수 추가되는 경우 23kg 1개당 USD275.00

* 추가 내용

- 비용은 공항 수속 시, 사이즈/무게 측정 후 지불

-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하나 구매 후 변경, 환불 불가

 

 4) 수하물 파손/분실

- 지연, 순실 및 손상된 수하물 관련된 처리는 도착지 공항에서 관할하며 처리하고 있습니다.

- 지연,분실 및 손상된 수하물은 비행기 도착 직후 및 수하물 찾는 곳을 떠나기 전에는 반드시 담당자에게 보고하여 파일 참조 번호(PIR)를 확보해야 합니다.

 

8. NO SHOW 기준 안내

- 출발 24시간 이전까지 예약만 취소 시, NO SHOW 아님

- 패널티 금액 : 발권한 티켓의 운임 규정에 따름

 

9. 스케줄 변경 시

- 스케줄 변경 세그 유입 후 티켓 자동 리발리처리 됩니다.

- 셀커넥의 경우 스케줄 정리 시 시스템 자체 TL이 생성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티켓 링크를 위해 INVOL 재발행 하셔야 합니다.

 

10. 패널티 적용 규정 안내

- 패널티 (NO SHOW 포함) ‘OA’ TAX CODE로 징수

- OA로 징수한 패널티는 환불 불가

- 재발행 패널티 징수는 재발행이 발생 할 때 마다 징수

- 재발행 시, 운임 차액은 ADC로 받으며 운임 차액이 발생 시 커미션 적용 가능

- 국제선 2개 이상 Fare Basis 가 결합된 경우, 가장 높은 금액의 패널티 징수

(단, 출발 후 귀국 구간만 남았을 때 해당 구간의 패널티 적용)

 

- 숀운임 패널티 규정 중 ONE FREE DATE CHANGE 문구는 손님 귀국일이 현재 시점 331일 이후 날짜인 경우

시스템상 손님이 원하는 귀국일자 예약이 불가능할 때 해당하는 규정입니다.

모든 운임에 1회 무료가 아니므로 , 331일 이후 날짜로 시스템상 예약 불가한 일정인 경우 이메일로

(etkorea@sharp.co.kr) 문의 하시면 상세 방법 안내 드립니다.

 

11. 환불

1) 출발전 전체미사용 티켓

패널티가 운임보다 높은경우, FARE+YR TAX 합산에서 패널티를 공제 후,

남는 YR이 있는경우 해당금액과 미사용 GOV 택스는 환불가능

남는 YR이 없는 경우, 미사용 GOV 택스만 환불가능

 

2) 출발후 부분환불 티켓

사용구간 편도운임과 패널티 공제 후, 마이너스 금액이 되는경우, 모자라는 금액을 YR TAX에서 차감적용

차감 후 남는 YR 이 있는경우 해당금액과 미사용 GOV 택스는 환불가능, 없는경우 미사용 GOV 택스만 환불가능

 

3) 환불 운임 VALUE가 있는경우 여행사 시스템 환불가능

환불가능 운임 없이 택스만 환불하는경우 BSPlink 에서 RA 접수이며, 환불받을 택스만 입력합니다.

상신전 쿠폰상태를 RFND로 여행사 시스템에서 직접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환불시 YQ 택스는 환불불가합니다.

각 도시/공항별 환불불가 택스는 GDS 시스템 상의 택스 규정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2.TL 연장: 불가

 

13.대기 전문 요청: 불가

 

14.나리타 노선 판매 가능

- 편도/왕복, 한국/일본 출발 가능

- 시스템 숀운임대로 발권 하시면 됩니다.

 

15.10인 이상 단체 문의

- 스케줄,인원,단체 성격 기재하여 이메일 문의, 영업부에서 좌석 상황 및 요금 체크 후 답변합니다,

- 영업부 : 02-756-0316 이메일 주소 : etkorea@sharp.co.kr

 

16.에티오피아 항공 연락처

- 서울사무소 업무시간 외 평일 6시 이후 및 주말/공휴일 동안 연락 가능한 본사 콜 센터

한국 발신 0030 8321 0197 (수신자 부담, 24시간, 영어/암하릭)

- 그 외 국가별 연락처

https://www.ethiopianairlines.com/kr/services/help-and-contact/worldwide-contacts

- 발신 국가별 무료콜센터번호(본사수신)

https://www.ethiopianairlines.com/kr/services/help-and-contact/global-customer-interaction-centre-numbers

 

 

 

감사합니다.

에티오피아 항공 드림

  

※ 문의 

- 대표 이메일: etkorea@sharp.co.kr

- 예약과: 02-724-7024 (여행사전용, 개인고객상담불가)

- 영업부: 02-756-0316 (여행사전용, 개인고객상담불가)

Copyright (c) 2017 에티오피아항공. All Rights reserved. Produced by Webv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