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규범
한진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올바른 가치판단과 행동의 원칙이 되는 아래와 같은 윤리규범 실행지침을 숙지하여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1. 고객에 대한 의무와 책임
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격 서비스 제공
(1) 고객에게 모든 정성을 다하여, 단순한 고객만족을 넘어 진정한 '고객감동'을 느낄수 있는 단계까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2) 고객에게 편리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신뢰하는 서비스 문화를 이끌어 나간다.
(3)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고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안내 및
서비스 체제를 운영하여 최적의 편의를 제공한다.
나. 고객 존중 및 권리 보호
(1) 고객의 권리를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며, 고객이 지닌 다양한 문화, 관습, 전통, 가치관을 깊이
이해하고 존중한다.
(2) 고객의 불편이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투명하고 책임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고객에게 권한을 벗어난 약속이나 허위 약속을 하지 않으며, 고객에게 한 약속은 반드시 최선을 다해
이행한다.
(4) 고객에게 항상 진실된 정보만을 제공하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고객의 사전 승인
없이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5) 고객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명확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전달하며,
오해를 야기하거나 과장된 내용은 결코 알리지 않는다.
(6)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소중한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며, 고객의 정당한 바람과 발전적인 제안을 열린
마음으로 검토하고 반영하고자 노력한다.
(7) 어떠한 개인적 조건(성별, 연령, 장애 유무 , 사용 언어 등)으로도 서비스 이용헤 불편함이나 차별을
겪는 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실천한다.
다.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1)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이자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로 삼아, 모든 임직원의 안전 규정 및 절차에 대한
철저한 숙지와 준수, 그리고 안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확보하고 고객의 굳건한 신뢰를 구축한다.
2. 투자자에 대한 의무와 책임
가. 투자자의 신뢰확보
(1) 회사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주주 및 모든 투자자로부터
깊은 신뢰를 확보한다.
(2) 이사회 내에 '감시위원회'를 설치하여 회사의 재무 정보, 내부통제제도 및 감사업무를 철저히
검토함으로써 경영의 투명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
(3) 한국 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 또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정확한
회계기록이 유지되도록 만전을 가한다.
(4) 투자자들이 기업의 활동 내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회사의 모든 거래 정보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나. 투자자의 권리보호
(1) 주주권(주주총회 참석, 투표에 의한 의사결정, 이사회 구성원 선출, 적시에 필요한 정보 취득, 이익금
분배 등)을 보호하고, 주주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존중하며 이에 성실히 응한다.
(2) 주주 및 투자자가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IR 활동 강화 등 적극적인 정보 공개
노력을 기울인다.
(3) 소액주주와 외국인주주를 포함한 모든 주주를 공정하고 동등하게 대우한다.
(4) 내실 있는 경영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기업의 시장가치를 향상시킨다.
다. 투자가치의 증대
(1)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기업 활동을 기반으로 한 전문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투자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투자가치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3. 임직원에 대한 의무와 책임
가. 임직원 개개인에 대한 존중
(1) 임직원 개개인이 인간으로서 지닌 존엄성을 존중하며, 신뢰에 기반을 둔 건전한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임직원을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긴다.
(2) 임직원의 능력과 업적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 나이, 학력, 인종, 종교, 국적, 장애 여부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없이 공평하게 대우하는 투명한 인사관리제도를 운영한다.
학연, 지연, 혈연 등에 의한 불공정한 인사는 단호히 배격한다.
(3)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개인의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며, 안전하고 건강하며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나. 임직원에 대한 미래지향적 비전 제시
(1)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인 기업이념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따른 경영 목표를 제시하며, 모든
임직원이 이를 공감하고 함께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임직원 개개인의 적성과 희망을 존중하며, 업적, 성과, 능력에 기반한 투명하고 공정한
'열린 인사제도'를 운영한다.
(3) 모든 임직원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고 뛰어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공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회사 내에 원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임직원에게 경영 현황 등 필요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적시에 제공한다.
다. 임직원의 삶의 질 향상
(1) 임직원과 그 가족이 품위 있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일수 있도록 최선의
복리후생제도를 마련하여 실시한다.
(2) 임직원의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위한 외부 전문 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자아실현을 위한
다양한 취미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지원한다.
(3) 모든 임직원의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해 체계적인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직종별 근무
환경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및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임직원이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적극 장려하며, 건강한 시민으로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5) 동료간 원활한 의사소통, 상호신뢰, 존중을 바탕으로 건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6) 직원 상호간 금전거래를 하지 않고, 성희롱이나 장애인에 대한 모독등 사회적, 문화적 편견을 담은
언행을 하지 않는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7) 임직원이 직위나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를 쌓아 개개인이 존중받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8) '가장 큰 고객은 직원'이라는 마음으로 임직원을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임직원 개개인이 각자의
자질, 능력에 따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라. 개인정보 보호 및 제보자 보호
(1) 관련 법률 및 사규에 따라 회사가 수집, 보관 및 관리하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정보주체의 관리를
보장한다.
(2) 회사는 비윤리•불법행위 신고자 혹은 내부고발자의 정당한 제보(상담•신고) 및 이와 관련한 진술,
자료 제출(제공) 등을 이유로 신고자 또는 조사에 협조한 자가 신분상의 불이익이나 근무조건
상의 차별 등 보복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마. 창의성 촉진 및 인재 육성
(1) 구성원이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도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업무 풍토를 조성한다.
(2) 각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공평하게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한다.
4. 협력업체에 대한 의무와 책임
가. 협력업체와의 상호신뢰 구축
(1) 협력업체와 상호 신뢰에 기반한 건강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공동의 이익과 발전을 추구한다.
(2) 협력업체의 기술력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협력업체의 정당한 요구와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3) 협력업체와 상호 간에 필요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협력관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효율적인 협조체제가 유지되도록 노력한다.
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절차 구축
(1) 협력업체와의 거래(계약, 검수, 대금지급 등)가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투명한
거래 절차를 확립하고 준수한다.
(2) 협력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모든 업체에게 공평하고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며, 업체의 경쟁력
(품질, 기술, 가격, 재무상태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기준을 적용한다.
(3)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이 정해진 조건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도록 하며, 협력업체의
실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공정한 사후 관게 체제를 유지한다.
(4)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다. 공동성장의 추구
(1) 협력업체를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함께 일하고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 인식하고, 상호 신뢰 관계에
기반한 공동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정당한 사유 없이 협력업체와의 거래를 중단하거나 거절하지 않으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3) 협력업체에 회사의 윤리정책과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에 동참하도록 권유하며, 협력업체의
윤리규범을 존중한다.
5. 경쟁사와의 정당한 경쟁
가. 공정한 경쟁
(1) 자유경쟁 시장 질서를 존중하며, 모든 경쟁사와 공정하고 투명한 규칙에 따른 '정정당당한 경쟁'을
추구한다.
(2)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시장 기능의 효율성과 경제성 향상에 이바지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한다.
(3) 경쟁사, 협력업체 혹은 다른 기관의 정보를 부당한 수단을 통해 얻으려 하지 않으며, 회사나 제 3자가
불법적으로 취득한 정보는 사용하거나 외부에 알리지 않는다.
6. 국가 및 사회에 대한 의무와 책임
가.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
(1)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임직원은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경영이사결정 과정에서 미래 지향적인 가치 창출을 핵심 원칙으로 삼아,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노력을 다한다.
나.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
(1)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조직체로서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며, 사회가 요구하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회사가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 및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복리 증진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3) 모든 제반 법규와 윤리규범을 철저히 준수하고 실천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 및 지역의
법규, 조례, 관습, 문화, 가치관을 존중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키는 노력을 통해 사회의
'건전한 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4) 고객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에 대하여 국적, 인종, 성별, 신념 등을 근거로 어떠한 차등도 두지 않는다.
(5) 지역 공동체의 법규, 문화적 배경과 가치 체계를 존중하며,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쓴다.
(6) 자원봉사 활동과 재난 복구 지원 등 사회를 위한 나눔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7) 회사 경영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명확히 인식하고,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주요 의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며 필요한 행동을 실행한다.
다. 환경보호 및 보전
(1) 회사가 사용하는 물적 자원의 낭비적인 소비와 환경오염 요인을 최소화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이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보전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2) 모든 환경 관련 법규를 엄격히 준수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임직원의
환경보호 활동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지원한다.
라. 국내외 법규의 준수
(1)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 및 지역의 법규, 조례, 관습, 문화, 가치관을 존중하고, 국내외 제반 법규 및
윤리규범은 물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관련 법규와 협약까지도 성실히 준수하며 실천한다.
7. 회사에 대한 임직원의 의무와 책임
가. 기업이념의 공감
(1) 임직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투명경영과 책임경영의 가치를 깊이 공감하고 이를 업무 수행의 최우선
가치와 원칙으로 삼으며, 회사의 윤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무와 책임을 다한다.
(2) 임직원은 일상 업무에서 행하는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이 회사의 윤리적 기업으로서의 명성과 신뢰에
직접적으로 연결됨을 항상 명심하고, '건전한 판단에 의한 올바른 행동'을 실천한다.
(3) 임직원은 회사가 윤리적 기업으로서 높은 명성을 확보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공동의 책임이 있음을 인식한다.
나. 임직원의 기본윤리
(1) 임직원은 창의와 신념, 성의와 실천, 책임과 봉사를 기본정신으로 하는 가치를 업무 수행에 반영하고,
회사를 아끼고 사랑하며, 회사의 임직원으로서의 명예를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는다.
(2) 임직원은 자신에게 부여된 사명을 정당한 방법을 통해 최선을 다해 완수하며, 담당 업무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3) 상급자는 윤리규범 및 법규에 위반되는 업무를 지시하거나 강요하지 않으며, 하급자는 이러한 부당한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4) 임직원이 제반 법규 및 윤리규범을 위반하였거나 타인의 위반 행위를 인지한 경우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며, 회사는 신고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신고자를 철저히 보호하고
적절한 조치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5) 임직원은 직무와 직위를 이용한 부당한 청탁 및 알선, 이해상충 행위, 회사 자산 및 정보의 유용 및
유출, 부당한 금품수수 등 일체의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6) 직무 수행 과정에서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매매를 포함한 어떠한 유가증권 거래도
하지 않는다.
(7) 임직원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회사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각자에게 부여된 책무를 완수하며,
회사의 자산과 시설은 오직 업무 목적으로만 사용하도록 한다.
(8) 임직원은 윤리적 실천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생활화함으로써, 건전한 윤리 문화가 조직
내에 깊이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한다.
다. 건전한 기업문화 정착
(1)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새로운 구성원과 하나 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진다.
(2) 개인의 정치 참여 권리와 정치적 견해를 존중하는 한편, 회사 내부에서는 일체의 정치적 활동을
배제하며, 회사의 자금, 인력, 시설 등 어떠한 자산도 정치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임직원은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건전한 관계 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직장 내
성희롱 행위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
라. 품위유지
(1) 국가와 회사를 대표하는 자로서 국가와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본인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사회로부터 지탄받을 수 있는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3) 항상 예의 바른 언행을 유지하며 고객, 거래업체, 상하•동료 직원으로부터 존중과 신뢰를 받도록
처신한다.
마. 임직원의 직무윤리/법규 및 경영방침 준수
(1) 모든 임직원에게 제반 법규 및 윤리규범의 준수는 회사의 기본적인 '기업 행동 원칙'이므로, 모든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모든 법규 및 회사 규정을 명확히 숙지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A. 일시적인 성과나 실적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회사의 원칙과 지침을 준수하여 의사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B. 법규 준수가 회사의 기본 업무 방침이며, 임직원의 법규 위반은 회사 이미지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결코 회사를 위한 행동이 될 수 없음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2) 임직원은 자신의 직무 및 직책에 따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본인에게 부여된 권한, 의무,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부합하도록 권한 내에서 신중하게
의사결정하고 행동한다.
(3) 임직원은 회사가 사규로 명확히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도 회사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건전한
상식과 윤리적 기준에 따라 의사결정하고 행동하며, 윤리규범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컴플라이언스 담당 부서에 적극적으로 질문하거나 상담한다.
(4) 임직원은 업무 수행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 및 행동에 있어 '안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는다.
(5) 관리자는 소속 부하 임직원이 제반 법규 및 윤리규범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지도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업무 수행에 있어 항상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6) 윤리경영의 실현이 임직원 개개인의 법규 준수 의지와 올바른 윤리관에서 비롯됨을 깊이 인식하며,
일상에서의 철저한 직무윤리 실천이야말로 회사의 대외적 믿음을 공고히 하고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길임을 항상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