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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버 예약 및 발권 작업 시 주의사항 안내

  • 분류 : 고객지원
  • 조 회 수 : 9553
  • 작 성 일 : 2018-05-10 오후 4:45:06, 최종 수 정 일 : 2024-02-05 오후 2:45:38
고객지원 NEWs

안녕하십니까, 

세이버 고객지원센터 입니다. 

 

 

원할한 GDS 사용을 위하여 예약,발권 시 주의사항 안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예약 후 항공사 PNR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


 GDS와 항공사간 전체 메시지 지연 문제인 경우 세이버 공지에 따라 추가 작업 없이 기다려주시기바랍니다. 

☞ 시간이 경과해도 예약번호가 제공 되지 않을 경우, 항공사 PNR 반영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에 예약된 사항이 없을 경우 .1XK (1SEG)로 정리후 재 예약하시고 추후 DUPE확인이 필요합니다.






2


동일한 여정에 대해 취소재예약을 반복한 경우?


 취소 메시지가 뒤늦게 처리되어 최종적으로 여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작업한 경우항공사 PNR에 정상 반영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PNR 조회 방법


1> 지시어이용 : ¤Q항공사/*항공사 PNR    2> 앱이용: Workflow -항공사 PNR조회





3


PNR 생성시 HK여정과 GK여정을 한번에 같이 예약한 경우?


 GK여정에 해당하는 PNR이 항공사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

    새로운 항공사 PNR이 생성되지 않고 기존 GK에 해당하는 PNR에 여정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HK 여정과 GK 여정은 각각 분리하여 저장 하시기 바랍니다. 







4


예약후 US=>KL , KL=>US 로 상태코드가 연달아 바뀌는 경우?


 항공사와 GDS의 PNR_SYNC기능으로 인해항공사 PNR의 여정상태가 전송되는 과정에서

   동시간대의 메시지들이 역순으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US, KL 등의 상태코드로 변경 된 경우는 반드시 항공사 PNR의 최종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PNR 조회 방법


1>지시어이용 : ¤Q항공사/*항공사 PNR     2> 앱이용: Workflow -항공사 PNR조회





5


Divide 및 여정 변경 시 주의사항 


 Divide와 동시에 여정추가 및 삭제는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ivide 완료 후 분리 된 PNR에 항공사 PNR 생성 여부 확인 후 후속 작업(여정 추가 및 삭제)을 진행해야 합니다.   

 



6


사전 Check-in 되어 있는 승객의 예약 취소 시?


 OZ 포함 대부분의 항공사들의 경우 Check- in 모드로 전환 된 이후에는 예약 취소를 반영되지 않습니다.

    출발48시간 이내 예약 취소건은 사전 체크인 여부를 확인하고 예약 취소를 해야 합니다.





7


동명이인 승객을 같은 PNR로 예약하는 경우?


 동명이인을 같은 PNR에 예약시 SSR 및 티켓정보가 항공사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미 예약을 한 경우는 Divide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Divide시 앞 번호의 승객 분리)




8


그룹PNR에서 승객명 및 DOCS, CTCM 한번에 입력불가


 그룹 PNR에서 전체 승객명 및 DOCS, CTCM 을 한번에 입력 시 항공사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항공사가 한번에 처리할수 있는 TTY MSG 사이즈 제한 때문)


 승객명 입력 => ER => DOCS 입력과 같이 분리해서 각각 저장해주시기 바랍니다.





9


항공사에 의해 스케줄 변경 (UN/TK) 되거나 취소(HX) 되는 경우?


 항공사에서 스케줄 변경 혹은 예약 취소시 GDS의 특정 Queue로 전송됩니다.

   주기적인 Queue 체크를 통해 IRR 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예>  Q 5/6- Schedule Change PNR ,  Q 7- HX PNR

            QC/ => Q/5 => QXI (종료) 

   

10

그룹PNR 에서 승객명 입력 및  DIVIDE 작업 시 시간차 두고 작업 요망 

 

  같은 분 단위에 승객명 입력및 DIVIDE 작업 등이 이루어질 경우 항공사에 역순 반영 될 수 있습니다. 

     NOREC 방지를 위해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작업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11


항공사에 티켓전송을 다시 해야 하는 경우?


 아래의 CASE는 항공사에 티켓링크가 빠진 경우이므로 티켓을 재전송 해야 합니다.


  1> 중복 발권 후 마지막 티켓을 Void/Refund 처리,  먼저 발권한 티켓을 사용할때

  2> 재발행 티켓을 Void 후 Origin 티켓을 다시 사용할때

  3> 환불 티켓을 환불 취소후 다시 사용할 때

  4> GK + HK 여정을 동시 발권 할때, HK 여정에 대해 재전송 필요 (GK 의 경우 항공사로 티켓연결 요청)


티켓번호 재전송 지시어 :


3TKNE/S여정번호/C쿠폰번호/T티켓라인번호-승객번호 (예;3TKNE/S1-2/C1-2/T2-1.1)







12


PASSIVE SEGMENT (GK)여정 포함하여 예약 및 발권 진행 시?


 GK + HK 발권 시 항공사에 티켓번호 (SSR TKNE) 반영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K여정으로 발권하지 않더라도 GK여정이 PNR에 존재하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GK 의 경우 항공사로 티켓연결 요청. 


HK여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TKNE 재 전송이 가능합니다.


3TKNE/S여정번호/C쿠폰번호/T티켓라인번호-승객번호 (예;3TKNE/S1-2/C1-2/T2-1.1)







13


발권 시한 (TKTL)이 임박하여 발권하는 경우


 GDS와 항공사 시스템의 TTY MSG 처리 과정에서 티켓번호 반영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TL 2시간 이내 발권 시 항공사 PNR의 티켓번호 반영 여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PNR 조회 방법


1> 지시어이용 : ¤Q항공사/*항공사 PNR    2> 앱이용: Workflow -항공사 PNR조회


14

 

발권 지시어 전송 후 *T (티켓필드) 에 티켓번호가 확인 되지 않을 경우 ? (30분 경과) 

 

 발권 후 *T (티켓필드) 에 티켓번호 확인 되지 않을 경우, 반드시 DQB* 로 실제 발권 여부를 확인 하시기바랍니다.  

 DQB* 확인 시 티켓번호가 존재 할 경우, 

  1> 당일인 경우 VOID 요망 :  PNR 조회 => WETR*T티켓번호 => WETRV => WETRV 

  2> 당일이 아닌 경우 :  해당 항공사로 티켓번호 연결 요청 후 사용. 

   

 *T 필드에 티켓번호 업데이트 되지 않을 경우 이중발권에 대한 확인창이 뜨지 않습니다. 

 *T 필드에 티켓번호 업데이트 되지 않을 경우 항공사로 티켓번호 전송 되지 않습니다.  

 

추가 문의는 당사 CSC (1588-8444)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